• Legaledu
  • 법률신문 법률정보

    지평

    글로벌 기업의 공급망 관리와 기업 대응 전략

    입력 :
    글자크기 : 확대 최소
  • 인쇄
  • 메일보내기
  • 기사스크랩
  • 스크랩 보기
  • [2021.10.19.]



    1. 글로벌 기업의 공급망 관리

    글로벌 다국적기업은 최근 협력사 ESG 리스크 관리를 의무화하고, 발견된 리스크에 대한 개선조치 미이행 시 협력사에게 패널티 부여하고 신규등록시 평가 점수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글로벌 기업들은 공급망에서의 인권위험 관리를 위해 공급망 행동강령(Supplier Code of Conduct)을 제정하거나, 계약서를 수정하여 협력회사에 인권정책을 준수할 책임을 명시하거나, 중대한 인권침해 발생 시 계약해지 조항을 두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글로벌 다국적 기업들은 협력사들에게 ESG 평가대응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협력사들은 ESG 평가에 우수한 점수를 받았을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받는 경우도 있으나, ESG 평가 기준 미충족 시, 협력사 선정에서 배제되거나 납품량이 축소되는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이 필요합니다.



    2. 공급망 책임 관리 이니셔티브

    글로벌 기업들은 산업 내 표준화된 공급망 평가와 관리 도구를 개발 및 고도화 하려는 노력을 진행 중입니다. 산업별 특성을 반영한 공급망 관리 이니셔티브가 국제적으로 구축되어 회원기업들이 협력사에 대해 노동권, 인권, 환경 보호, 안전 등에 대한 책임을 이행하고 다양한 국제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관련 정보를 공유 중입니다.


    이에 따라, 협력사들은 산업의 대표 협업 이니셔티브의 활동을 살펴보고 평가 기준을 확인하고 네트워킹에 참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 공급망 관리 이니셔티브로는 전자산업을 중심으로 형성된 Responsible Business Alliance (RBA) 및 Responsible Mineral Initiative (RMI), 화학산업을 중심으로 형성된 Together for Sustainability (TfS), 제약산업을 중심으로 한 Pharmaceutical Supply Chain Initiative (PSCI), ICT산업을 중심으로 한 Global e-Sustainability Initiative (GeSI) 및 의류산업을 중심으로 한 Sustainable Apparel Coalition이 있습니다.


    JP_1.jpg

     

     

    3. 글로벌 기업 ESG 경영 활동의 범위 확대

    글로벌 기업들은 탄소저감, 재생에너지 전환, 자원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중장기 환경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자체 사업장 뿐만 아니라 모든 가치사슬(Value Chain)에서의 달성을 위해 협력사의 동참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공급망 내에 있는 협력사들은 환경 사회적으로 강화되는 제품 품질에 대한 요구 사항을 맞춰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향후,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지 못한 사업장에서 제품을 생산하거나, 재생원료 사용 비율을 맞추지 못하면 납품이 어려워질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프로세스 및 제품 등 비즈니스 근본적으로 바꿔야 할 필요성도 증대되고 있습니다.

     

    JP_2.jpg

     

     

    4. 국내 기업에 대한 시사점

    많은 기업들은 ESG 대응을 단순히 ESG 요인들을 검토해 보거나 외부 기관의 ESG 평가 대응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ESG에 대비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장기적 수익 창출을 달성할 수 있는 투자임을 명확히 인지하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의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ESG 방향을 명확하게 수립하는 것이 선결되어야 하고, 목표 이행 단계별 활동이 전개되어야 합니다. 특히 핵심 이해관계자인 고객사의 ESG 전략 방향을 파악하고, 계약 조건 등을 면밀히 살펴 보고, 더 나아가 산업과 연계된 글로벌 이니셔티브의 핵심 원칙을 확인하며 동향을 파악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ESG경영 활동에 대한 고객사의 요구 사항이 증대되고 다각화됨에 따라, 요구하는 사항마다 개별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선제적으로 우리가 하고 있는 ESG 경영 활동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취합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통합적적으로 정보를 관리하고, 이를 외부적으로 공시하고 시장과 소통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김윤원 PL(Project Leader) (ywkim@jipyo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