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galinsight
  • Legaledu
  • 법률신문 뉴스

  • 상시채용
  • 기사제보
  • 청년변호사QnA

    [청년변호사QnA] (60) 강연 요청을 받으면

    최적의 자기개발 도구이며 가장 좋은 홍보 수단… 적극적으로 수락해야
    강연준비·강연·질의 응답 과정 통해 청중보다 강연자가 더 많이 배워

    강한 기자 strong@lawtimes.co.kr 입력 :
    글자크기 : 확대 최소
  • 인쇄
  • 메일보내기
  • 기사스크랩
  • 스크랩 보기
  • 148912.jpg

     

    Q. 기업이나 공공기관으로부터 강연 요청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어색하기도 하고 바쁜 일정 때문에 거절하고 있습니다. 강연요청이 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A. 강연요청을 받으면 일단 적극적으로 하시기를 권합니다.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강연은 최적의 자기개발 도구이자 최선의 홍보(PR)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최신동향(법령, 판례 등)에 대한 업데이트가 자연스럽게 빨라집니다. 기업 등은 현재 가장 이슈가 되는 법률문제에 관심을 갖고 강연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평소 동향에 늘 관심을 두게 됩니다. 그러다보면 해당 분야에서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전문가로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 현업(필드)의 생생한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연준비, 강연, 질의응답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청중보다 강연자가 더 많이 배우게 됩니다. 이는 고스란히 본업인 변호사 업무에도 반영돼 전문성이 심화됩니다. '1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말이 있듯 전문성은 하루 아침에 길러지지 않습니다. 강의를 준비하면서 자신이 했던 관련 사건을 되새겨보고 새로운 내용도 팔로업 하게 됩니다. 강연에서 나온 질문이나 현업 실무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이론이 아닌 실제 필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도 가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에게 신뢰감을 줘 사건 수임에도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강연에서 파악한 관련업계 최신 동향과 문제점 등은 관련 사건 수임 상담 시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 기업 등에 강연하는 전문가라는 높은 신뢰감을 의뢰인들에게 줄 수 있을뿐만 아니라 강연 자체가 사건 수임의 루트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강연에서는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할까요. 성공적인 강연을 위한 몇 가지 노하우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상대방이 듣고 싶은 내용을 강연해야 합니다. 강연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내가 하고 싶은 내용을 강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청중이 왜 강연장에 나왔는지, 무엇을 가장 궁금해하는지를 정확히 파악해 집중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따라서 강연 요청을 받으면 우선 강연의 목적, 대상 등을 미리 파악하고 강연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동영상을 적절히 활용하십시오. 강연자료는 전장의 무기와 같습니다. 잘 준비돼야 하고, 간결하고 재미가 있을수록 좋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PPT 강연자료에서 한 슬라이드에 지나치게 많은 내용을 담거나 텍스트로 슬라이드를 도배하다시피 하면 어떨까요. 지루해지고, 전달력도 약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자연히 청중의 집중력도 떨어지겠죠. 따라서 슬라이드는 키워드 중심으로 간결하게 작성하되, 강연 중간중간에 관련 실제 사례나 이야기 거리 등을 삽입해 청중의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강연 주제와 관련된 동영상(방송뉴스 등)을 활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청중의 주위를 환기하는데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강연자도 동영상이 나가는 동안 물을 마시거나 잠시 숨을 고를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셋째, 작은 선물로 청중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강연은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방식보다 함께 소통하고 같이 호흡하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강연 중간중간 청중들과 자연스럽게 시선을 맞추고, 강연 내용에 관한 간단한 퀴즈를 내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컨대, "오늘 공정거래법에 대해서 강연을 하고 있는데, 공정거래법의 정식 법률명은 무엇일까요. 맞춘 분께는 커피 상품권을 선물로 드리겠습니다"라고 제안해 보세요. 청중들의 눈이 반짝이고 참여도도 올라갈 것입니다. 분위기도 한결 부드러워져 성공적인 강연을 이끌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법의 정식 명칭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입니다.

     

     

    <도움주신분 : 백광현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


    리걸북스

    더보기

    리걸에듀

    더보기

    리걸인사이트 TV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