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galinsight
  • Legaledu
  • 법률신문 뉴스

    로펌 입사하기

    [로펌 입사하기] 법무법인 지평… 일에 대한 ‘열정’ ‘진정성’ 등 꼼꼼히 살펴

    14명으로 구성된 ‘HR위원회’에서 신입 채용 담당

    홍수정 기자 soojung@lawtimes.co.kr 입력 :
    글자크기 : 확대 최소
  • 인쇄
  • 메일보내기
  • 기사스크랩
  • 스크랩 보기
  • 지평은 회사를 함께 만들어나가며 정체성을 공유할 수 있는 지원자에 주목한다. 또 △일에 대한 열정과 개척자(Frontier) 정신 △너그러움과 슬기로움 △동료와 고객에 대한 진정성있는 태도를 갖췄는지 꼼꼼히 살핀다.

     

    법무법인 지평(대표변호사 김지형)은 올해 법무관 출신 1명을 포함해 모두 16명의 신입 변호사를 채용했다.

     

    남성 12명, 여성 4명이다. 평균 연령(입사시기 기준)은 만 29.8세이고, 25~35세에 넓게 분포돼 있다. 학부 전공은 경영학·법학·경제학부터 외교학·불어불문학·문헌정보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163187.jpg
    법무법인 지평에서 신입 변호사 채용을 담당하는 장품(40·사법연수원 39기·왼쪽), 서준희(37·39기·오른쪽) 변호사.

     

    신입 변호사 채용은 14명의 변호사로 구성된 지평의 'HR(Human Resource, 인사) 위원회'에서 담당한다. 여러 세대의 목소리를 고루 반영하기 위해 폭 넓은 연차의 변호사들로 구성한다.

     

    지평은 로스쿨 2학년 대상 하계 인턴십에 기반해 신입 변호사를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50여명 규모로 진행되는 하계 인턴십은 1·2차를 나눠 한 번에 25여명씩 각각 2주에 걸쳐 진행된다. 1학년 동계 인턴십도 있지만 채용과는 무관하다.

     

    채용과정은 △인턴 선발을 위한 서류전형 △인턴쉽 기간 중의 평가 △HR 위원회와 경영진을 포함한 최종 면접을 거쳐 진행된다. 

     

    서류전형에서는 자기소개서와 로스쿨 성적을 주로 평가한다. 외국어, 자격증 등은 필수요소는 아니지만 평가에 반영된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평가자 1명의 주관에 따라 판단되지 않도록 HR 위원회 변호사 2명이 더블체크(Double Check)한다.


    1,2차에 걸친

     하계 인턴십 과정서 선발이 원칙

     

    하계 인턴십 기간 동안 인턴들은 △소송서면 △의견서 △리서치 등의 과제를 수행하고 과제 피드백, 강연, 개별 면담 등에 참여한다. 

     

    한 차례의 인턴십이 끝날 때마다 최종 면접이 진행된다. 20~30분 정도 진행되는 최종 면접에서는 자기소개서에 기반한 질문을 주로 한다. 

     

    서준희(37·사법연수원 39기·사진 오른쪽) HR 위원회 변호사는 "지원자와 로펌도 서로 인연이 돼야 맺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지원자의 삶에 대한 이야기, 지평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등을 찬찬히 물어본다"고 했다. 

     

    최종 면접 절차가 끝나면 50여명의 하계 인턴 중에서 최종 합격자가 선발된다.

     

    최종 합격 여부는 HR 위원회가 결정한다. △인턴십 평가 △로스쿨 성적 △성적의 오름세 △인턴십 지도 변호사의 코멘트 △학부 성적 △지원자의 인상 및 태도 등 20여 가지 평가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장품(40·39기·사진 왼쪽) HR 위원회 변호사는 "다른 대형로펌에 비해 지평의 합격자는 스펙트럼이 넓고 쉽게 예측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경험이 있다"며 "합격자의 기준을 기계적으로 산출하지 않고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지평은 해마다 15명 안팎의 신입 변호사를 채용해 왔으며 앞으로도 이 같은 채용 인원과 방식을 유지할 예정이다.

     

    신입 변호사들은 입사 후 월 950만원가량의 급여를 받는다. 법무관 출신은 경력 2년을 인정받아 법무관 출신 1년차가 로스쿨 출신 3년차와 동일한 급여를 받게 된다.

     

    이 밖에도 채용이 확정되면 로스쿨 3학년 기간 등 입사 전에도 도서구입비 등의 혜택을 받는다. 입사 후에는 급여 외에 △식대 △교육훈련비 △택시비 △체력단련비 △도서비 등이 지원된다.


    리걸북스

    더보기

    리걸에듀

    더보기

    리걸인사이트 TV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