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galinsight
  • Legaledu
  • 법률신문 뉴스

    로펌

    [로펌 입사하기] 법무법인 태평양… “주인정신 바탕 원만한 협업 할 수 있는 지원자 주목”

    매년 여름·겨울 로스쿨생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전 과정 테스트로 생각 말고 교감하는 자세 중요

    한수현 shhan@lawtimes.co.kr 입력 :
    글자크기 : 확대 최소
  • 인쇄
  • 메일보내기
  • 기사스크랩
  • 스크랩 보기
  • 170577.jpg
    법무법인 태평양에서 리크루팅 업무를 담당하는 장호경(42·사법연수원 38기·왼쪽) 변호사와 하영진(35·변호사시험 1회·오른쪽) 변호사.

     

    '진정한 파트너십'을 자랑하는 태평양은 주인정신을 바탕으로 민주적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동료들과 원만히 협업할 수 있는 조화로운 지원자에 주목한다. 여기에 법조인으로서의 윤리의식을 갖추고 고객에게 최선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재인지도 꼼꼼히 살핀다.


    법무법인 태평양(대표변호사 서동우)은 올해 법무관 출신 5명을 포함해 모두 24명의 신입 변호사를 채용했다.

    남성은 15명, 여성은 9명이다. 평균 연령(입사시기 기준)은 만 30.3세이며, 27~35세에 분포돼 있다. 학부 전공은 법학·경영·경제학에서부터 정치외교학·사회학·산업인력개발학·환경생태공학·전기정보공학·국문학·글로벌리더학·철학 등 다양하다.

    태평양은 매년 여름과 겨울에 채용으로 연결될 수 있는 로스쿨생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주간 진행되는 인턴십 프로그램은 크게 △송무·자문 강의 및 과제 수행 △지도변호사 면담 △개별 및 다양한 그룹으로 구성된 인터뷰 △과제 강평 △최종면접 등으로 구성된다. 외국어 특기를 가진 지원자라면 태평양 외국변호사들과의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자기 분야에서 최고 전문가인 동시에 법인 운영에서의 주요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지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170577_1.jpg

    태평양 인턴십 프로그램은 지원자가 훌륭한 법률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지원자들의 희망분야 등을 고려해 지도변호사를 매칭하고, 다양한 태평양 변호사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인터뷰 참여자를 구성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소규모 대면 인터뷰 외에도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IT시스템을 활용한 '줌(Zoom) 회식' 등을 고려하고 있다.

    채용을 담당하는 장호경(42·사법연수원 38기) 변호사는 "지원자 입장에서 2주라는 시간이 굉장히 소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때문에 인턴십 프로그램 기간 동안 과한 전문적 지식을 평가하기보다는 변호사들과 부담없는 소통을 통해 태평양이 어떤 곳인지 이해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과정을 '테스트'라고 생각하기보다는, 궁금한 사항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물어보고 변호사들과 교감한다는 자세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태평양은 입사 직후 신입변호사를 대상으로 한달여 기간에 걸쳐 실용적이고 자세한 실무교육을 실시한다. △송무·자문 기본 업무매뉴얼 △서면, 의견서 작성법 △고객 커뮤니케이션 스킬 △비즈니스 매너 등 폭넓은 교육이 이뤄진다. 또 입사 전에 부서가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두 달간의 '풀 제도'를 거쳐 본인의 적성에 맞는 부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도 태평양만의 특징이다.


    170577_2.jpg


    하영진(35·변호사시험 1회) 변호사는 "최종 채용된 신입 변호사들은 교육 기간 동안 다양한 부서에서 전반적인 교육을 받고 (선배)변호사들과의 교류를 통해 자신의 커리어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며 "이 밖에도 연중 부서별 전문분야 교육 및 연차별 보수교육을 통해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태평양 신입 변호사의 급여수준은 업계 최고 수준이며, 복지혜택으로는 △해외워크샵 비용 △해외연수 기회 △체력단련비 △노트북·태블릿PC·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야근 식대비 △법인콘도 이용 등이 제공된다.


    리걸북스

    더보기

    리걸에듀

    더보기

    리걸인사이트 TV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