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galinsight
  • Legaledu
  • 법률신문 뉴스

    로펌 입사하기

    [로펌 입사하기] 법무법인 광장… “비전·협업능력·소명의식 명확한 인재 찾아”

    올 29명 선발… 여성 17명으로 남성보다 5명 많아

    홍수정 기자 soojung@lawtimes.co.kr 입력 :
    글자크기 : 확대 최소
  • 인쇄
  • 메일보내기
  • 기사스크랩
  • 스크랩 보기
  • 광장은 최고의 로펌으로서 지향하는 가치를 함께 공유할 인재를 찾는다. 법률전문가로서 발전하려는 비전이 뚜렷하고, 협업 능력이 있으며, 변호사로서의 소명 의식이 명확한 신입변호사를 찾는다. 또 광장의 새로운 주인이 되어 펌에 기여하며, 후배들에게 발전된 로펌을 물려줄 수 있는 사람에 주목한다.

     

    법무법인 광장(대표변호사 안용석)은 올해 법무관 출신 2명을 포함해 총 29명의 신입변호사를 뽑았다.

     

    171017.jpg
    법무법인 광장에서 신입 변호사 채용을 담당하는 류홍열(42·사법연수원 36기·왼쪽), 윤용준(49·31기·가운데), 김태주(40·36기·오른쪽) 변호사.

     

    신입변호사는 여성이 17명, 남성이 12명으로 대형로펌 중 여성 신입변호사의 비율이 가장 높다. 전체 신입변호사의 평균 연령(입사시기 기준)은 만 27.8세이며, 25~31세 사이에 분포돼 있다. 전공은 경영학, 경제학, 정치학부터 법학, 건축학, 교육학까지 다양하다.

     

    광장의 채용 과정은 '로스쿨 2학년 하계·동계 인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매년 7월경에 실시하는 하계 프로그램 참여 인원은 50~60명가량이다. 12~1월에 진행되는 동계 프로그램에는 20~30여명이 참여한다. 이번 하계 인턴십에는 70명가량이 몰렸다.

     

    채용은 △자기소개서 등 서류 심사 △2주 간의 인턴 프로그램 △최종 채용 면접 등의 과정을 거친다.


    동·하계 로스쿨

     ‘인턴 프로그램 참여자’ 중심 채용

     

    자기소개서의 경우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광장 변호사로서 어떤 커리어를 계획하는지 등을 진정성있게 전달하는 소개서가 좋은 평가를 받는다.

     

    광장은 형식적인 집체 교육 대신 실무에 가까운 꼼꼼한 인턴십을 진행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광장은 인턴십에 기업자문, 형사, 금융 등 8개 전문팀을 편성하고 총 60여명의 변호사를 투입한다.

     

    인턴들은 전문팀에서 실제 업무와 유사한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과제의 초기 검토 △지도변호사와의 브레인 스토밍 및 쟁점 정리 △의견서, 소송 서면, 계약서 등의 초안 작성 △지도변호사의 피드백 △과제 수정 등 신입변호사가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에 따라 과제를 수행한다.

     

    171017_1.jpg
    류홍열(42·36기) · 윤용준(49·31기) · 김태주(40·36기)

     

    리쿠르트팀장을 맡고 있는 윤용준(49·사법연수원 31기) 변호사는 "인턴들은 3~5개의 과제를 수행하게 되며, 리크루트팀 변호사들과의 면담도 종종 진행된다"며 "과제의 결과 뿐 아니라 인턴십 전체에서 보인 성취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인턴 프로그램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지원자는 최종 면접을 거쳐 신입변호사로 선발된다. 최종 면접은 광장 리크루팅팀 팀장 및 부팀장, 시니어 변호사 등 4~5명이 진행한다.

     

    15~20분 정도 진행되는 최종 면접에서는 세부적인 법률지식 대신 변호사로서의 포부, 가치관, 리걸마인드 등을 질문한다. 면접 결과는 당일 혹은 수일 내 지원자에게 통보된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진정성 있는 자소서도 큰 비중


    법무관은 2년차 초반을 대상으로 공개 지원을 받은 후, 서류 심사와 수 차례의 심화 면접을 거쳐 채용을 결정한다. 인턴 프로그램에 준해 실시되는 심화 면접이 채용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광장 신입변호사의 연봉과 처우는 국내 로펌 중 최고 수준이다. 법무관 출신 1년차는 로스쿨 출신 3년차와 동일한 급여를 지급받는다.

     

    채용이 확정되면 도서 구입, 체력 단련을 위한 비용이 지원되며 각종 모임 및 워크숍이 진행된다. 또 △해외유학 △중·석식비 △야근 택시비 △헬스장 이용비 △휴대폰 비용 및 통신비 △동호회 활동비 등의 복지혜택도 제공된다.


    마세라티

    리걸북스

    더보기

    리걸에듀

    더보기

    리걸인사이트 TV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