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galedu
  • 법률신문 뉴스

    로펌 입사하기

    [로펌 입사하기] 법무법인 화우… “법률적 사고 능력에 협업·공감능력 중시”

    올해 법무관 포함 20명 채용… 남여비율은 14대6

    한수현 shhan@lawtimes.co.kr 입력 :
    글자크기 : 확대 최소
  • 인쇄
  • 메일보내기
  • 기사스크랩
  • 스크랩 보기
  •  
    171374.jpg
    법무법인 화우에서 신입 변호사 채용을 담당하는 박영우(44·사법연수원 32기·왼쪽)·양소라(41·37기·가운데)·전상오(44·34기·오른쪽) 변호사.

     

    화우는 법률적 사고 능력을 바탕으로 협업능력과 공감능력을 가진 인재에 주목한다. '로펌의 유일한 자원은 사람'이라는 신념을 가진 화우는 선·후배, 동료와 함께 로펌을 성장시키고 후배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사람을 채용한다.

    법무법인 화우(대표변호사 정진수)는 올해 법무관 출신 4명을 포함해 모두 20명의 신입변호사를 채용했다. 남성 14명, 여성 6명이다. 평균 연령(입사시기 기준)은 만 29.45세이며, 26~33세에 분포돼 있다.

    신입변호사들의 학부 전공은 법학·경영·경제학에서부터 영문학·철학·정치학·식품영양학·지리학·심리학·윤리학 등 다양하다.

     

    신입변호사 대부분 

    인턴프로그램 참가자 중 선발


    올해도 20명 이상의 채용 규모를 유지하고 있는 화우는 지난해 매출 신장세가 큰 만큼 채용규모를 앞으로 더욱 늘릴 예정이다.

    화우는 매년 로스쿨 1,2학년생들을 대상으로 겨울에, 2학년생들을 대상으로 여름에 인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신입변호사 대부분을 인턴 프로그램 참여자 중에서 선발한다. 특히 로스쿨 졸업 후 법무관이나 재판연구원 등을 거쳐 지원했을 때 화우 인턴십 경험이 있다면 가점을 줄 만큼 인턴 프로그램 참여 여부를 중요 요소로 삼는다.

    인턴 프로그램 참가자 선발 때 서류만 평가하지 않고, 면접 전형까지 진행하는 것은 화우만의 특징이다. 화우 인턴 선발 과정의 면접은 채용 면접과는 달리 편안한 분위기로 진행되며, 이때 지원자는 화우에 대해 궁금한 내용을 질문하고 답변을 들을 수도 있다.


    171374_1.jpg

    채용을 담당하는 전상오(44·사법연수원 34기) 변호사는 "인턴 면접은 지원자를 가까이에서 만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화우가 어떤 곳인지 홍보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며 "서류 제출 때 지원하는 전문분야 팀에 대해서도 설명하는 등 지원자들이 법조인을 꿈꾸는 과정과 그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영우(44·32기) 변호사는 "인턴 면접 뿐만 아니라 인턴 프로그램 과정에서도 채용 담당 변호사들의 멘토링을 강화해 인턴 참여자들을 여러 차례 만나기 위해 노력한다"고 설명했다.

    인턴 프로그램은 크게 공통으로 진행되는 △소장·의견서·변론요지서 등 문서 작성 과제 △세미나 발표를 통한 구술 변론 과제와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지도변호사 개발 과제 수행 △전문분야 및 실무능력 평가 등으로 구성된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상황에 맞게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혼합해 진행한다.

    지도변호사 개별 과제 수행과 전문분야 및 실무능력 평가는 인턴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사전에 제출한 희망분야에 따라 지도변호사를 배정해 실시한다. 이를 통해 인턴 참여자는 지도변호사 및 해당 팀 전문가들과 함께 하면서 인턴 기간 때부터 희망분야의 실무와 팀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다.

     

    인턴참가 신청은 

    서류와 함께 면접전형까지 진행


    인턴 프로그램 중에는 공통 과제 수행과 전문분야별 지도변호사 과제 수행에 있어 △법률적 사고 능력 △화우에 대한 관심과 열정 △융화력 △협업능력 △공감능력을 지닌 인재인지 평가한다.

    양소라(41·37기) 변호사는 "인턴 프로그램에는 다른 지원자들과 함께 해야 하는 과제가 있어 이때 협업능력 등을 최대한 발휘해야 할 것"이라며 "올해 과제부터는 시간의 제한을 두는 만큼, 시간 내에 제출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 관문인 채용 면접에서는 인턴 프로그램 과정에서의 생활 태도 및 인성을 비롯해 지원자의 경력과 특기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최종 채용 여부를 결정한다.

    신입변호사의 연봉은 국내 로펌 중 최고 수준이며, 1년차 변호사에게도 성과급을 지급한다. 해외 유학은 입사 후 만 5년 이상 근무시부터 신청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통신비 △체력단련비 △스마트폰 구입비 △저녁 식대 △야간 택시비 등 교통비 △어학교육비 등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한다. 


    리걸에듀

    더보기

    섹션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