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galinsight
  • Legaledu
  • 법률신문 뉴스

    로펌 입사하기

    [로펌 입사하기] 법무법인 지평… ‘사람중심’·‘진정성’에 공감하고 실현할 인재 찾아

    올해 남성9명·여성8명 선발… 평균 연령은 29세

    홍윤지 hyj@lawtimes.co.kr 입력 :
    글자크기 : 확대 최소
  • 인쇄
  • 메일보내기
  • 기사스크랩
  • 스크랩 보기
  • 171865.jpg
    법무법인 지평에서 신입 변호사 채용을 담당하는 윤재훈(33·변호사시험 6회·왼쪽), 고효정(30·변시 5회·가운데), 장품(41·사법연수원 39기·오른쪽) 변호사.

     

    지평은 '사람중심'과 '진정성'이라는 철학과 정체성에 공감하고, 이를 함께 실현할 동료를 선발하고자 한다. 또 지원자가 일에 대한 열정과 끈기가 있는지, 동료들과의 역지사지(易地思之)를 실현할 수 있는 사람인지 두루 살핀다.


    법무법인 지평(대표변호사 김지형)은 올해 법무관 출신 2명을 포함해 총 17명의 신입 변호사를 선발했다.

    남성 9명, 여성 8명이다. 평균 연령(입사시기 기준)은 만 29세이며, 25~33세에 분포돼 있다. 학부 전공은 경영학·경제학·법학·사회학·독어독문학·미디어학·통계학·행정학·화학·바이오공학 등으로 다양하다.

     

    인턴선발 서류전형에서

    자기소개서 중점적 평가

     

    지평은 로스쿨 2학년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하계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15~20명의 신입 변호사를 선발한다.

    인턴십 프로그램은 1,2차로 나뉘어 각각 2주씩, 20~30명의 인턴이 차수별로 참여한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인턴 프로그램 중 일부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평의 신입 변호사 채용은 15명의 변호사로 구성된 'HR 위원회'가 진행한다. HR 위원회는 지원자의 다층적인 면을 전방위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연령층의 변호사들로 구성된다. 인턴십 프로그램 중에는 HR 위원회가 아닌 1~2년차 변호사들이 인턴 참여자들의 생활지도에 관여한다.


    인턴 선발을 위한 서류전형에서는 자기소개서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변호사가 되려는 이유 △지평이 본인에게 맞다고 생각하는 이유 △본인이 가진 잠재력 등을 설득력 있게 풀어내는지를 살핀다. 특히 정형화된 범용성 자기소개서보다 지원자 개인의 내면과 삶의 고민이 잘 드러난 소개서를 선호하는 편이다.

    인턴십 프로그램은 소송서면과 의견서 작성, 리서치, 개별 발표 등의 과제 수행과 대표변호사 강연 등으로 구성된다. 인턴십 종료 시점에는 HR 위원회 변호사와의 개별 면담이 진행되며, 면담에서는 과제 수행에 대한 종합적인 강평과 피드백 등이 이뤄진다.

     

    최종 면접은

    1, 2차 인턴십 끝날 때 마다 실시


    채용을 담당하는 장품(41·사법연수원 39기) 변호사는 "개별면담에서는 인턴십 프로그램 과제 강평 외에도 서류에서 드러나지 않는 정성적 부분 등을 확인한다"며 "인턴 참여자가 희망하는 전문분야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거나 구체적으로 제시해주는 등의 시간도 가진다"고 말했다.

    마지막 관문인 최종면접은 1,2차 인턴십이 끝날 때마다 진행된다. 경영진과 HR 위원회 변호사 등이 면접관으로 참여하고, 30~40분 동안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지원자의 가치관과 잠재력을 비롯해 지평과의 조화 여부 등을 확인한다.


    장 변호사는 "면접관들은 지원자의 3~4년 뒤 모습에 대해 상상하고,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지 궁금해한다"며 "당장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앞으로 극복하고 발전시켜나가겠다고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지원자에게 눈길이 간다"고 말했다.

    고효정(30·변호사시험 5회) 변호사는 "능력이 훌륭한 것도 좋지만 호감을 주는 지원자가 눈에 띈다"며 "공적으로 동료나 고객을 만나더라도 신뢰를 가지고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설명했다.

    지평 신입 변호사들의 연봉은 세전 1억2000만원 가량이며, 상여금은 별도로 책정된다. 이 밖에도 입사 후 △식대 △교육비 △도서비용 △체력단련비 △야간 택시비 등을 지원한다.

     


    마세라티

    리걸북스

    더보기

    리걸에듀

    더보기

    리걸인사이트 TV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