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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운동의 중요성

    경문배 (서울메디투어의원 원장) 입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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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동은 누구나 알고 있는 것처럼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데 필수적인 한 요소이다. 하지만 알면서도 실천이 어려운 것이 운동이다. 많은 사람들은 운동의 중요성만 인식한 채 행동하지 못하고 살아가다 건강에 이상이 생기고, 질병에 걸리면 그제서야 운동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한다. 우리는 무엇보다도 건강을 잃기 전에 적절한 운동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운동은 인체생리학적으로 보면 심폐지구력을 증진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다양한 호르몬과 효소의 활성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준다. 호흡을 통해 들어온 산소와 식사를 통해 흡수된 영양분은 혈액의 순환을 통해서 세포로 전달되며, 이 에너지를 통해서 우리 몸의 각 장기는 기능한다. 따라서 폐와 심장의 강화된 엔진은 산소와 영양분의 전달을 촉진시키고, 세포 수준의 역할은 강화된다. 호르몬과 효소의 활성화는 풍부한 산소와 영양소를 품은 세포에서 에너지를 만들어내어 각 장기의 기능을 증진시킨다. 


    운동은 운동학적으로 보면 근력 강화 및 순발력과 민첩성 향상과 같은 운동 능력의 발달을 가져다준다. 운동 능력의 향상은 외부 환경에서 유발되는 외상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으며, 노화로 인해 생기는 노쇠화의 과정을 지연시킬 수 있다. 운동을 통해 바른 자세를 만들고, 강한 힘을 기르며, 젊은 외모를 가지게 됨으로써 자연스럽게 자신감을 갖게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긍정적 효과이다. 건강은 인위적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으로 건강하지 않으면 절대 젊어 보이거나 활력 넘쳐 보일 수 없다. 이처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의 만족감을 증가시켜서 자신감을 갖게 해주는 것이야 말로 운동의 중요한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유연성·근력운동 병행하는 것이 좋아


    운동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첫째, 본인의 현재 체력 상태에 맞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는 나이가 기준이 될 수도 있고, 생활패턴이 기준이 될 수도 있다. 쉽게 판단하려면, 적어도 30분 정도 운동을 했을 때 땀이 촉촉하게 날 정도의 강도가 적당하다. 그리고 반드시 유연성, 근력, 유산소 운동을 함께 병행하는 것이 좋다. 둘째, 흥미와 꾸준함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운동을 가장 어렵게 만드는 것이 바로 흥미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부하가 가해지면 몸과 정신이 괴로워지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게 만든다. 따라서 단계적 강도의 운동 목표를 설정하고 본인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셋째, 운동은 수면과 식이가 바탕이 될 때 최대의 효과를 가진다. 이는 충분한 영양소와 에너지의 공급, 그리고, 휴식이 바탕이 되어야 함을 말한다. 과하면 해가될 수 있는 것처럼 충분히 섭취하고, 충분히 휴식할 수 있어야 최적의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명심하라.

      

    경문배 (서울메디투어의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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