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galinsight
  • Legaledu
  • 법률신문 오피니언

    나의 주말

    '마이 러브'와 '김종욱 찾기'를 보고

    조대환 변호사

    입력 :
    글자크기 : 확대 최소
  • 인쇄
  • 메일보내기
  • 기사스크랩
  • 스크랩 보기
  • 최근 인기를 끈 이승철의 뮤직비디오 '마이러브(My Love)'는 연예인들이 아닌 실제 결혼을 앞둔 선남선녀를 주인공으로, 멋진 사랑의 프로포즈 이벤트를 그 준비단계에서부터 너무나 자연스럽게 담아, 상황을 차츰 알아가는 여주인공의 표정 변화만으로도 진한 감동을 느끼게 한다. 음반발매에 맞춰 음악과 어울리게 만든 몇 분짜리 영상물, 뮤직비디오는 독창적인 영상 세계와 넘치는 아이디어를 통해 영화처럼 독립 예술장르로 인정받고 있다. 국내 뮤직비디오는 초기에 비슷비슷한 인물이나 가사전달 중심의 신파조 구성이었으나, 서태지와 아이들의 '난 알아요'에 이어 1990년대 후반 조성모의 '투헤븐(To Heaven)', '불멸의 사랑', '아시나요' 등은 극적인 스토리와 더불어 영화 같은 영상에 스타들까지 출연해 대중적인 사랑을 받았었다. 근래 뮤직비디오 시장은 음반시장의 침체로 가수의 노래 컨셉트나 안무를 보여주는데 주력해 더 이상 흥미로운 영상을 보기 힘들었는데, 마이러브는 우리 곁 일반인들이 한번쯤은 꿈꾸어 보았을 사건을 스스로의 스토리에 담아낸 이른바, 시청자친화형 내지 민주주의형의 한층 진화된 단계의 뮤직비디오란 생각이 들었다.

    창작 뮤지컬 '김종욱 찾기'의 한 장면.

    마이러브가 이루어진 커플의 행복한 사랑의 순간을 보여준다면, 운명적 만남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담은 창작뮤지컬, '김종욱찾기'도 있다. 지난 8월 한여름 더위가 맹위를 떨치던 날, 젊음의 열기로 이열치열을 하기 위해, 대학로에선 제법 큰 공연장느낌이 드는 쁘띠첼 씨어터에서, 첫사랑을 찾아가는 로맨틱코미디로 꾸준한 인기를 누리는 '김종욱찾기'를 보았다. 무대는 세트를 바꾸지 않고 시시때때로 다양한 조명을 활용해 그 상황을 이미지로 상상하게 해 대학로 소극장에 딱 맞는 것 같았다. 여행을 좋아하는 몽상가로 사랑에 대해 방어적인 20대 후반의 여주인공은 7년 전 떠난 인도여행에서 뛰어난 외모와 지성적인 김종욱과 운명적 만남으로 사랑을 하는데, 둘은 한달 뒤 한국에서 다시 만나기로 하고 헤어지지만 결국 만나지 못한다. 첫사랑을 잊지 못하는 여주인공은 아버지의 손에 이끌려 '첫사랑 찾기 주식회사'의 소심하고 융통성 없는 30대 초반의 남자주인공을 만나게 되면서, 이들은 김종욱을 찾아 온갖 장소를 여행하며 소위 김종욱이라는 사람들을 만나지만, 결국 그 추억 속의 김종욱은 만나지 못하고 두 사람은 서로를 느끼게 된다. 출연배우는 단 세 명으로, 주인공 남녀를 제외한 조연 한 명은 택시기사, 점쟁이, 여주인공 아버지, 여러 김종욱들, 다방레지, 바텐더, 인도가이드, 스튜어디스 등 족히 수십 명의 역할을 소화해 이제까지 본 뮤지컬배우 중 가장 바쁜 사람인 것 같다. 과거의 기억 속에서만 꽁꽁 묶어 둔 가슴저린 사랑보다는 곁에 있어 조금씩 더 알아가며 서로를 느끼며 믿음을 쌓아갈 수 있는 것이 오히려 운명적인 사랑이라는 것을 남녀주인공들은 깨달았을지 모른다. 이 작품은 첫사랑의 아련한 추억이나 꿈에 그리던 이성을 찾고 싶어하는 젊은이들의 감성을 잘 읽어, 몇 년 전 임수정, 공유 등이 출연한 영화로, 최근에는 소설로도 만들어져 같은 내용 다른 느낌을 주고 있다. '처음 한 사랑만이 첫사랑은 아니다'라는 영화 속 말처럼 첫사랑은 단순히 사랑의 순서만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가슴 깊은 곳에서 처음으로 느낄 수 있었던 나만의 애틋한 사랑이 진정한 첫사랑이 아닐까?

    두 작품 모두 간직하고픈 설레고 섬세한 사랑의 감정을 잘 표현한 구성과 스토리로 특히, 요즘 문화예술계의 대세 여성관객들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세상을 살면서 한번쯤은 해보거나 꿈꾸어 보았을 첫사랑의 가슴앓이와 잊지 못할 사랑의 이벤트를 자신이 직접 해보는 것은 더 없는 행운일 것이다. 젊은 시절 가장 애절하고 가슴저린 사랑 기억의 일면을 보여주는 이 작품들을 통해, 자신만의 김종욱을 제대로 찾아 사랑의 결실이 마이러브처럼 이루어질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상상해 보았다.

    최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