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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미술 이야기

    (54) 석애 기행시집

    김영복 KBS 진품명품 감정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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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 후기에 오면 자주 외척의 세도정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어떤 나라 어느 시대인들 정치를 하게 되면 끼리끼리 뭉쳐서 나라의 이득이 되든 개인의 이득이 되든 이득에 따라 어울리는 무리는 항상 있어 왔고 또 정치란 그런 것이라며 당연시 되었다. 한데 조선후기 즉 1800년부터 고종이 등극하던 1864년까지 안동김씨(安東金氏)의 독단 세도가 너무나 심했기에 외척세도란 말이 항상 따라다녔다. 이때 안동김씨 60년 세도에 잠깐 대항했던 외척세도가가 석애 조만영(石厓 趙萬永: 1776-1846)이었다.

    석애의 누이동생이 순조의 아들 효명세자(孝明世子, 나중에 翼宗으로 추존: 1809-1830)의 비이자 조대비(趙大妃: 1808-1890)라 부르던 분이다. 석애는 동생이자 정치의 동반자였던 운석 조인영(雲石 趙寅永: 1782-1850)과 조선후기 정치에 깊이 관여하였기에 학문에 관해서는 별로 이야기를 하지 않지만 대대로 가학이 끊어지지 않고 내려오던 집안이며 서화수장도 많이 하였고 그림과 글씨에도 상당한 식견이 있었던 조선 중후기 문벌 좋은 가문의 하나였다.

    이 석애 기행시집(石厓 紀行詩集)은 1832년 추석을 맞아 석애 조만영이 휴가를 얻어 선산이 있는 원주에서 배를 타고 성묘를 갔다 오며 지은 시 모음집이다. 2부로 나눠는데 앞에는 '기행(紀行)'이란 제목으로 36수의 오언 및 칠언시가 수록되어 있는데, 절반은 당시 시로서 이름을 떨치던 지원 조수삼(芝園 趙秀三: 1762-1849)의 시다. 두 사람이 서로 수창(酬唱)하며 갔다 온 것이다.

    조수삼은 역관출신으로 지체는 미미하였지만 학식이 풍부하고 특히 시를 잘하여 당대 지식인 사회에서 큰 존경을 받았다. 석애 형제가 큰 후원자로 알려져 있었는데 이 기록으로 보아 그 사실이 틀림없을 것 같다. 뒤에는 '기행 칠언30수(紀行 七言三十首)'라 하여 석애가 성묘를 갔다 오며 보고 느꼈던 서른 가지를 칠언절구로만 지은 서정시다. 그 중에는 어느 지역을 읊은 頭彌峽/ 過龍津舊村 등이 있고, 또 어느 지역을 지나며 생각나는 사람을 읊은 懷鄭樵夫/ 弔楓溪老人墓, 풍습을 보고 읊은 機女(베짜기)/ 水確(물레방아) 등의 시들이 있다. 그리고 맨 끝에는 반쪽이 떨어져 누구의 글인지 알 수 없으나 미려한 글씨의 발문이 붙어 있다.

    석애의 시를 평한 글의 내용으로 보아 한강가에 낙향한 대학자의 글이 아닐까? 이 시집 글씨는 누구의 글씨인지는 알 수 없으나 아마도 석애 자신의 글씨일 것 같고, 무수한 권점(圈點)은 발문을 쓴 평자(評者)일 것이다. 석애와 지원, 두 사람이 주고받은 시도 시이지만 석애가 지은 30수의 당시 생활상을 여실히 보여주는 시는 석애의 시문집이 전해지지 않는 점에서 매우 귀중한 사료일 것이다.

    양평 월계를 지나다 노비출신으로 시를 잘하여 당시에 다들 너무나 그 처지를 아까워했던, 나무를 해서 서울 동대문에 내다 팔아서 생계를 유지하던 이름도 전해지지 않은 정초부(鄭樵夫)을 생각하며 지은 '회정초부'란 시는 이렇다.

    월계에 사는 나무꾼이 시로써 세상에 이름을 날려/ 종종 듣기로 산 귀신도 놀랬다 한다/ 아깝다, 그런 기재(奇才)가 궁하게 지내다 죽어/ 적막한 강가라 이름이 전해지지 않으니(月溪樵者以詩鳴, 往往聞之山鬼驚, 可惜奇才窮到死, 荒江寂寞不傳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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