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예측하기 어려운 삶을 살아가는 것처럼 보이나 사실 대부분 사람들은 일련의 범주 안에서 벗어남 없이 살아가기 때문에 삶은 매우 예측 가능한 면이 많다. 특히 건강에 관해서는 원인과 결과가 명확한 면이 있기 때문에 그 인과응보를 따라가다 보면 발전적 치료와 건강한 삶의 방향을 찾을 수 있다. 더욱이 미래는 인공지능(AI)을 통한 통계적 접근과 인간의 경험을 토대로 한 직감의 교합이 이를 가능케 할 것이다.
“인과응보”라 함은 원인과 결과에는 반드시 그에 합당한 이유가 있다는 말이다. 건강의 인과응보는 결국 질병의 원인이 건강의 결과를 만들어 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때론 단순하기도, 복잡하기도 하다. 사실 어떤 원인은 우리가 결정할 수 있기도 하고, 결정할 수 없기도 하다. 결정 불가능 원인으로는 가족력으로 인한 선천적 원인, 태어나서 자라난 환경적 영향 등이 있고, 결정 가능한 원인으로는 생활방식, 식습관, 직업 등이 있다. 결국 우리가 마주치는 다양한 질병 앞에서 명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에 대한 접근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원인이 모호한 증상 또는 증후군 일 경우 이외의 곳에서 원인 교정이 되면서 드라마틱하게 호전되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 건강의 인과응보를 논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내 의지와 관계없는 모든 요인을 포함하여 나의 건강 상태에 따른 질병을 체크하는 데 있다.
현대인들에게 건강을 지키기 위한 그 시작은 대부분 건강 검진에서 출발한다. 건강 검진은 아무런 증상이 없이, 질병이 의심되지 않을 때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다. 과학적 근거를 둔 다양한 진단 도구의 발전은 정교한 검사 결과를 보여주었고, 그 결과를 토대로 질병을 미리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게 해주었다. 하지만 현재 공단 건강 검진은 검사 종류도, 개개인 맞춤 평가도 부족함이 많다. 일단, 비용 문제는 제쳐두고 향후 건강 검진의 방향은 단지 검사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많은 정보를 수집·평가하고, 예측하여 건강한 삶의 행태를 개개인의 맞춤으로 세밀하게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초고령 사회를 눈앞에 둔 현재는 더 이상 생명 연장이 중심이 아니라 고통 받지 않는 건강한 삶의 유지가 핵심이다. 단순한 원인 분석에서 끝날 것이 아니라 변화를 위해 섬세하고, 명쾌한 방향 제시를 해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인과응보” 이야기를 꺼냈지만 아직도 우리의 힘은 미약한지라 사실 질병의 원인도 모르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그리고 'COVID-19'를 경험하면서 새로운 질병의 출현에 대한 두려움도 앞선다. 물론 그동안 의료 기술이 발달하고, 영양과 생활 습관의 성숙도가 좋아지면서 질병에 대한 대처가 좋아졌다. 하지만 인간의 몸속에서 작동하는 생체 활동이야 말로 어쩌면 더욱더 예민하게 우리 스스로를 보호하고 있는 시스템일 것이다. 나는 항상 이런 점에서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경문배 원장 (삼성탑가정의학과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