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galinsight
  • Legaledu
  • 법률신문 뉴스

    기획기사

    [나도 유튜버] '여성을 위한 여성TV' 안귀옥 변호사

    주요 콘텐츠는 사회적·법률적 이슈 등 소개

    안귀옥 변호사 (인천회) 입력 :
    글자크기 : 확대 최소
  • 인쇄
  • 메일보내기
  • 기사스크랩
  • 스크랩 보기
  • 174044_8.jpg

     

    1. 유튜브를 시작한 계기는
    1997년 인천 최초의 여성변호사로 법률사무소를 개설하고, 인천 지역 변호사 중에서는 최초로 홈페이지를 통한 무료 법률상담, 나홀로 소송 지원을 해왔습니다. 2003년부터는 일반인에게 법률정보를 알리기 위해 블로그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고객과의 소통의 장이 시청각으로 변화하고 있고, 1인 방송시대가 열리며 유튜브 방송을 기획하게 됐습니다.

     

    ‘법률정보 제공’ 블로그 운영하다 

    유튜브 방송으로

     

     




    2. 주요 콘텐츠는
    최신 사회적·법률적 이슈와 법원 판례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주로 만들고 있습니다. 2020년 초 ‘여성을 위한 여성TV’라는 이름으로 채널을 개설하고, 당시 세간의 관심이 됐던 영화 ‘82년생 김지영’과 관련된 사회적·법률적 이슈에 착안했습니다. 여성이 혼인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주부우울증, 몰카(불법촬영물), 경력단절, 자녀 양육, 명절증후군, 혼수 문제 등 20개의 소재로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같은 해 4월에는 국민적 관심사였던 ‘민식이법’ 시행을 앞두고 도로교통법의 변천사를 알리고 민식이법에 대한 국민들의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영상을 제작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주부우울증·경력단절·법원 판례 주제로   

    영상 제작

     

    그 후부터는 법조인의 공익적 책무 중 하나가 국민들이 법과 판례를 알고, 자신의 권리를 침해당하지 않고,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돕는 것이라는 생각에서 최신 법원 판례를 주제로 일주일에 4~6개의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 올해 2월부터는 감정표현 전문가와 함께 자녀 훈육 매뉴얼을 주제로 실시간 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대두되며 자녀에 대한 징벌권이 폐지됐는데, 부모들이 자녀 양육에 대해 큰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부모·자녀의 관계증진 프로그램’ 등 30개를 송출했고, 앞으로 자녀들의 연령별, 성별, 성격별 훈육매뉴얼을 전달하는 영상을 꾸준히 제작할 계획입니다.


    174044_1.jpg

    3. 다른 채널과의 차별점은

    최근 법원 판례를 설명하는 콘텐츠의 경우, 25년간 변호사로 활동해오며 처리한 유사한 사건들을 함께 소개하기 때문에 많은 시청자들이 어려운 법 문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 훈육매뉴얼 관련 실시간 방송은 제가 가족상담전문가 1급, 인하대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치료전공 석사 등의 자격을 갖고 있고, 감정표현전문가와 함께 방송을 진행하기 때문에 심리학을 넘어서 법학과 사회학 등 다양한 관점에서 훈육에 대한 자원을 제공한다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감정표현 전문가와 함께 

    자녀훈육 관련 방송도 진행 

     

    4. 유튜브를 운영하며 뜻 깊었던 순간은
    변호사로서 국민의 권리를 찾아주거나 향후에 발생할지 모를 분쟁을 사전에 막아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남편과 이혼 당시 아이를 키우는 조건으로 위자료와 양육비를 받지 않고 혼자 자녀를 키워온 한 여성 시청자가 자녀의 대학 진학으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던 중, 과거에 양육비를 안 받기로 했다 하더라도 양육비를 청구할 수 있다는 내용의 제 유튜브 영상을 보고 과거양육비 청구에 성공해 어려움을 덜게 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또, 사회사업의 일환으로 제가 대표를 맡고 있는 사단법인 임마엘에서 지난해 인천광역시 공익지원사업으로 채택된 'ADHD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 교육'을 유튜브를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했는데, 그때 올린 영상들의 조회수 총합이 1만회 이상을 기록해 큰 보람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안귀옥 변호사 (인천회)

     

     

     

     


    리걸북스

    더보기

    리걸에듀

    더보기

    리걸인사이트 TV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