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galinsight
  • Legaledu
  • 법률신문 오피니언

    나의 주말

    오페라 '카르멘'을 보고

    조대환 변호사

    입력 :
    글자크기 : 확대 최소
  • 인쇄
  • 메일보내기
  • 기사스크랩
  • 스크랩 보기
  • 오페라 카르멘의 공연 장면.

    이태리와 스페인은 모두 강렬한 태양의 풍요로운 자연환경 속에서 낙천적이고 다혈질적인 기질을 가져 문화예술의 감성과 열정이 돋보이는 곳이다. 특히, 스페인의 오페라는 이태리나 프랑스 등 유럽의 정통 오페라에 비해 풍자와 해학이 가득한 소재에 지중해의 이국적, 토속적이면서도 과장되고 박진감 넘치는 분위기와 무대를 선보이는 것 같다. 입담배의 운송지로 신대륙발견과 해상무역의 중심이 된 항구도시,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의 주도 세비야는 플라멩고와 투우의 본고장으로, '세비야의 이발사', '피가로의 결혼'과 더불어, 비제의 '카르멘' 등 오페라의 무대로도 유명하다.

    카르멘(Carmen)은 대중들에게 익숙한 아리아와 음악으로 베르디의 '라 트라비아타', 푸치니의 '라 보엠'과 함께 흔히 세계 3대 오페라로 불린다. 오페라 카르멘은 프랑스 작가 프로스페르 메리메의 소설을 프랑스 작곡가 비제(G. Bizet)가 각색해 그의 최대 걸작이자 마지막 작품으로 1875년 프랑스 오페라 코미크 극장에서 초연되었는데, 최근 세종문화회관에서 누오바오페라단과 서울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공연으로 감상할 수 있었다. 치명적인 매력과 주옥 같은 아리아의 카르멘역은 메조소프라노의 오페라 디바라면 누구나 꿈꾸는 무대이다. 카르멘은 19세기 세비야에서 담배 공장에서 일하던 자유롭고 당당한 집시여인 카르멘과 순수하고 고지식한 하사관 청년 돈 호세(Don Jose)의 비극적인 연애담으로,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으며 오페라, 영화, 드라마, 뮤지컬 등의 다양한 버전으로 만들어졌다. 담배공장에 일하던 카르멘은 동료 여직공과 다투다 상해를 입히고 체포되는데, 그녀를 감시하던 호세를 유혹하여 도망친다. 변덕스런 자유연애주의자 카르멘의 매력에 사로잡힌 호세는 부대를 이탈하여 상관마저 살해하고 산속에 밀수꾼들과 같이 생활하면서 자신이 원했던 삶과는 다른 범죄자의 인생을 살아가게 된다. 호세는 약혼녀 미카엘라로부터 병상의 어머니 소식을 듣고 떠난다. 호세는 그녀를 잊지 못해 다시 찾아오지만, 이미 투우사 에스카밀료(Escamillo)에게 마음을 빼앗긴 카르멘에게 절망한다. 투우경기가 열리던 날, 투우장으로 들어가려던 카르멘과 마주친 호세는 되풀이 되는 죄의식과 번민 속에서도 카르멘을 소유하고자 발버둥치며 다시 한번 그녀에게 사랑을 간절히 호소하지만, 차갑게 거절당하자 배신의 고통 속에게 분노하며 그 자리에서 그녀를 살해하고, 절규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매혹적인 집시여인 카르멘의 '하바네라(Habanera)'는 그녀의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아리아다. 빨간 드레스를 입고 새빨간 장미꽃을 입에 문 요염하고 뇌세적 매력의 카르멘이 자신을 부르는 젊은이들을 외면하고 유혹의 몸짓과 관능적인 느낌으로 호세를 유혹하기 위해 '내가 당신을 사랑한다면 그 때 당신은 날 조심하세요'라는 가사의 곡은 그녀의 아름다움과 섹시함을 한껏 느끼게 한다. 오페라가 시작되기 전 연주되는 '카르멘의 서곡(Prelude)'과 더불어, 에스카밀료가 그를 따르는 무리들과 함께 경쾌한 리듬으로 위풍당당한 전주를 따라 씩씩하게 부르는 노래 '투우사의 노래'는 너무나 잘 알려진 노래로 한번 들으면 잊을 수 없는 중독성 있는 곡이다. 이 밖에, 카르멘의 '집시의 노래', 카르멘에게 위로를 호소하듯 부르는 호세의 '꽃노래' 등도 인상적이다. 카르멘의 대표적 곡들은 '토스카'나 '백조의 호수'와 같이 들어보면 귀에 익어 금방 알 수 있는데, 올림픽, 아이스댄싱, 피겨스케이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음악이기도 하다. 카르멘은 어찌보면 기존의 관습을 무시하며 제멋대로 살아가는 집시여인의 저속한 연애지상주의를 단순히 표현한 것으로 볼 수도 있으나, 미묘한 연애심리를 진솔한 대사로 묘사하고, 치명적인 매력의 여인 카르멘의 자유로운 춤과 당당한 음악을 통해 닫혀있는 나를 표현하고 치유할 수 있는 인간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자유를 노래하고 있다.

    최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