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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배변호사의 경험과 지혜를 흡수하라.

    선배변호사의 경험과 지혜를 흡수하라.

    첫 번째 이야기. 이 변호사는 후배인 박변호사에게 의견서를 부탁하면서 얼마 만에 결과물을 줄 수 있는지 물었다. 사흘이 필요할 것 같다는 말에 이 변호사는 "내가 하면 3시간이면 된다"면서 화를 내고는 문을 쾅 닫고 가버렸다. 박 변호사는 좌절감을 느꼈다. 이 이야기는 젊은 변호사들이 한번쯤 경험하는 내용이다. 3시간이면 된다는 이 변호사의 말은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하다. 틀린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후배들이 해야 할 업무와 선배의 업무가 다르다. 선배가 후배에게 일을 부탁하면 후배는 리서치를 시작해야 한다. 리서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면 후배도 3시간이면 후다닥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을 선배가 좋아할 리가 없다. 선배는 후배 변호사 개인 의견을 듣고 싶어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

    김재헌 변호사
    질문을 잘 하는 법을 배워라

    질문을 잘 하는 법을 배워라

    # 1 박 변호사는 고객으로부터 공정거래법 관련 자문의뢰를 받았다. 고객으로부터 받은 사실관계만으로는 답을 찾기가 어려워서 고객에게 여러 가지 질문을 하였다. 몇 차례 질문하고 답을 얻는 과정을 통해서 핵심사실을 좀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이뿐 아니라 고객이 궁금해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더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박변호사는 의견서를 작성하였다. # 2 홍 변호사는 소송 상대방이 법원에 제출한 증거서류를 검토하였다. 다소 전문적인 자료여서 그 의미를 바로 이해할 수 없었다. 고객이 직접 확인해주어야 할 사항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홍 변호사는 질문사항을 정리해서 고객에게 보내 주면서 답을 달라고 요청했다. 고객의 답을 확인한 후에 변론의 방향을 잡을 예정이다. # 3

    김재헌 변호사
    기다려라

    기다려라

    내가 법조인이 막 되었을 때 리걸 마인드가 없다는 충격적인 평가를 받았다. 변호사 일을 하면서 시간예측이 안 돼 문서 작성 기한을 잘 지키지 못했다. 선배들이 질문하면 답을 잘 하지 못하고 머리를 긁었다. 선배들로부터 야단을 많이 들었다. 선배들의 야단을 들으면서 좌절감을 느꼈다. 몸을 던져서 일에 집중하는 동료 변호사들도 있었다. 이들이 실력을 인정받아 거침없이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부러워했다. 단독 개업을 해서 활동하는 동기들은 고객을 리드하면서 자신감을 가지고 일하고 있었다. 고객들의 존경을 받는 선배들의 모습을 보면서 언제 저렇게 될 수 있을까 생각했다. 그런데 나는 수년이 지나도 변호사로서 자신감이 생기지 않았다. 미래가 보이지 않았다. 일만 계속 해야 되나 고민도 했다. 동료들과 신세 한탄을

    김재헌 변호사
    보수약정의 원칙을 세워라

    보수약정의 원칙을 세워라

    박 대표에게 금융기관을 상대로 한 분쟁이 생겼다. 박 대표는 소송을 제기해야 할 지 말아야 할지를 김 변호사와 상의했다. 김 변호사가 검토해 보니 금액도 크고 충분히 승산이 있는 소송이었다. 김 변호사는 착수금 없이 성공보수로 소송을 수행하겠다고 제안했다. 박 대표가 패소 가능성을 생각하면서 머뭇거리자 "패소하면 상대방 변호사보수 등 소송비용을 내가 부담하겠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결국 김 변호사는 이 사건을 수임하게 되었고 예상대로 1심에서 승소하였다. 그런데 항소심에서 패소하면서 김 변호사는 큰 충격을 받았다. 더군다나 대법원에서 뒤집을 가능성도 별로 없어 보였다. 김 변호사는 성공보수도 못 받고 상대방 변호사보수도 물어주게 되었다. 당연한 말이지만 보수약정은 변호사에게 중요하다. 보수 약정에 대

    김재헌 변호사
    판단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찾아라

    판단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찾아라

    # 3년차인 김 변호사는 고객인 박 사장으로부터 여러 서류들을 제공받았다. 박 사장은 이 서류들을 법원에 제출하면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변호사가 검토해 보니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았다. 오히려 불필요한 오해를 야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도움이 안 되니 제출하지 말자'고 단정적으로 말할 만큼 확신이 들지 않았다. 만약 패소하게 되면 이 서류들을 제출하지 않은 것 때문이라고 원망할 것을 생각하니 더욱 고민이 된다. # 10년차인 박 변호사는 홍 사장을 대리해서 민사소송을 진행했다. 소송상대방은 응소할 뿐 아니라 홍 사장에 대한 형사고소를 제기하기는 등 다양한 공격을 시도하였다. 홍 사장은 박 변호사에게 우리도 전면전을 시도해야 되지 않느냐고 울분을 토한다. 박 변호사는 사건을 여러

    김재헌 변호사
    위험관리능력을 키워라

    위험관리능력을 키워라

    스페인의 A사는 한국의 B사에 채권을 가지고 있었다. B사가 회생절차에 들어갔고 A사는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채권신고를 하였다. B사가 회생계획에 따른 변제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자 B사의 채무를 보증한 한국의 C사에 대해 보증채무이행을 청구하기로 했다. A사는 박 변호사에게 시효가 충분히 남아 있는지 물었다. 박 변호사가 이에 대한 답을 하려면 준거법, 채권의 성질, 회생절차가 보증채무 시효중단에 미치는 효과 등 여러 쟁점을 검토해야 했다. 생각보다 복잡했다. 그런데 심도 깊은 검토를 A사가 원하지 않았다. 고객이 원하지도 않는데 시간을 들여서 검토 작업을 할 수 없는 노릇이었다. 박 변호사는 여러 쟁점이 있다는 것을 강조한 다음 한국법상 상거래채권의 소멸시효가 5년이고, 회생절차에서 채권신고를 하여 주채무의

    김재헌 변호사
    80%로는 안된다, 120%를 투자하라

    80%로는 안된다, 120%를 투자하라

    변호사들이 업무를 하면서 시간에 쫓기는 경우가 많다. 박 변호사도 예외가 아니어서 늘 시간에 쫓긴다. 일을 끝내고 나면 긴장이 풀어지고 안도감이 밀려온다. 고객이 요청한대로 신속하게 일을 처리하였다는 만족감도 있다. 그런데 내용을 완전하게 이해하였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는다. 뭔가 미진하다고 느낀다. 한편 김 변호사는 일을 할 때 요모조모로 따져 보고 생각을 많이 한다. 잘 모르는 쟁점인 경우 이해할 때까지 깊이 파고들어간다. 글을 쓸 때도 정확한 단어를 선택하려고 몇 시간을 고민하기도 한다. 이러다 보니 시간을 많이 쓰게 되고 밤늦게까지 일하는 경우가 많다. 일을 처리하고 난 후에도 다시 들여다보고 쟁점들을 정리해 둔다. 다른

    김재헌 변호사
    안 바쁘다고 말하라

    안 바쁘다고 말하라

    #1 김 사장은 박 변호사에게 사건을 의뢰했다. 그런데 박 변호사에게 문의할 것이 있어도 잘 연락하지 못하고 있다. 바쁜 것 같아 보였기 때문이다. 박 변호사에게 전화를 걸 때는 몇 번이나 생각을 해보고 전화를 하게 된다. 처음에는 박 변호사가 바쁘다는 것이 유능해 보여서 좋았다. 막상 일을 맡기고 보니 박변호사가 다른 일을 하느라 정신이 없는 것 같다. 박 변호사가 다른 사건 때문에 바쁘다는 것이 김 사장에게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뒤늦게 깨닫게 되었다. 다음에는 이왕이면 내 사건에 집중할 수 있는 변호사를 찾아야겠다고 생각했다. # 2 박 사장은 홍 변호사에게 수시로 전화를 한다. 특히 주말이나 공휴일에 전화를 더 많이 하게 된다. 주말이나 공휴일에 편안하게 전화를 할 여유가 있기 때문이

    김재헌 변호사
    도움의 손길이 되라

    도움의 손길이 되라

    재벌가의 집안싸움이나 연예인 사건 또는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드는 유명한 사건이 생기면 변호사들은 제일 먼저 그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변호사에게 관심을 가진다. 누가 말하지 않아도 저절로 그 변호사가 클로즈업 되어온다. '저 변호사는 어떻게 저 사건을 수임하게 되었을까?' 저 변호사는 뭔가 남들이 모르는 사건수임의 비법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사건수임의 비법. 이것은 모든 변호사들의 영원한 탐구주제다. 실제로 주위를 둘러보면 대가를 바라지 않고 열심히 남을 도왔더니 남들이 자기를 도와주어서 사업에 성공하게 되었다고 고백하는 사람이 매우 많다. 다른 사람에게 내 사업을 도와 달라고 하면 도움을 받기가 어렵지만 이와 반대로 먼저 남을 도와주게 되면 뜻하지 않게 도움을 돌려받게 되는 경우가 많

    김재헌 변호사
    시간관리방법을 찾아라

    시간관리방법을 찾아라

    #1 홍 변호사는 변론기일을 마치고 법정에서 나왔다. 변론은 잘 진행된 것 같다. 긴장이 풀어지고 마음이 상쾌하다. 다음 기일은 한 달 후이다. 한 달이라는 기간은 변론 준비에 충분한 시간이라는 생각이 든다. 홍 변호사는 다른 일을 먼저 처리하고 나중에 여유를 가지고 변론 준비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2 박 변호사는 금요일까지 준비서면을 완성하여야 한다. 다른 건으로 리서치메모도 금요일까지는 완성해야 한다. 기한 내에 마칠 수 있을지 모르겠다. 목요일 저녁에 갑자기 선배인 김 변호사가 급하게 처리해야 할 사건이 생겼다면서 회의를 하자고 한다. 금요일까지 마무리해야 할 일들이 있는데, 무슨 일을 먼저 해야 할지 고민이다. #3 김 변호사는 고객에게 자료요청을 해 놓았는데, 아직 받지 못하고 있다.

    김재헌 변호사
    가치창출을 위해서 노력하라.

    가치창출을 위해서 노력하라.

    "변호사님, 요구하신 보수는 전부 드리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최선을 다 해 주십시오." 이런 말은 변호사를 신나게 만든다. 고객의 인정을 받으니 동기부여가 충분히 되고 결과도 대체적으로 좋다. 그러면 이 말은 어떤가? "변호사님, 보수가 너무 비싼 것 같습니다." "변호사님, 착수금을 줄이고 성공보수의 비중을 더 높여서 진행하면 좋겠는데 가능하신지요?", "변호사님, 자금사정이 좋지 않아서 그런데 보수를 좀 깎아 주실 수 있는지요?" 이런 말을 듣게 되면 변호사들은 왠지 위축된다. 일단 사건을 맡은 이상 열심히 하기는 하지만, '고객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 구나'라는 생각에 신바람이 나지 않는다. 보수 협상을 하는 과정에서 듣게 되는 이러한 말들은 고객이 변호사가 하는 업무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생각

    김재헌 변호사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걸으라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걸으라

    후배들이 내게 질문한다. 변호사님,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하세요? 변호사님, 건강관리를 어떻게 하세요? 변호사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어떻게 얻나요? 이에 대한 답은 여러 개가 있지만 나의 경우 이 질문에 대한 공통적으로 할 수 있는 답은 '걷는다'는 것이다. 변호사들은 일반적으로 책을 좋아하고, 책상 앞에 있기를 좋아한다. 시간을 보내도 책상에서 보낸 시간과 책을 보면서 보낸 시간이 가치 있게 잘 사용된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무언가 시간을 낭비한 것과 같은 느낌을 가지게 된다. 나는 변호사의 입장에서 걷는 것에 대해서 많이 생각했다. 전문가로서의 연구는 물론 아니었다. 늘 걷는 사람으로서 관심과 탐구였다. 나는 혼자도 걷고 사람들과 같이 걷기도 했다. 신발을 신고 걷고 맨발로도 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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